T Blog of 운도도씨

장중 활용 가능 검색식, 급등주 잡기도 가능할까? 본문

knowhow/stock

장중 활용 가능 검색식, 급등주 잡기도 가능할까?

키덜트 운도도씨 2016.02.23 00:12


장중 활용 가능 검색식, 급등주 잡기도 가능할까?


조건검색식은 그 활용도 재미있지만 작성 역시 즐거운 일이다.

보통 종가 기준으로 종목을 추려낼 때 검색식을 많이 활용하지만 심심풀이로 장중 흐름을 지켜보기 위해 장중 맞춤형 검색식을 만들곤 한다.

장중 활용 가능 검색식은 무엇이 있을까? 가능하다면 급등 전 종목을 캐치해내면 좋을텐데 말이다.


포인트는 전일비 동시간대 거래량이라고 생각한다.

일봉상 장대양봉 또는 대량거래 역망치 캔들 이후 완만한 조정을 거치고 나서 재차 급등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짧은 조정이나 급상승 이후 바로 상승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의 케이스를 보면 상승시 거래량 증가가 수반된다는 것을 눈여겨보아야한다.


그래서 전일대비 동시간대 거래량 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장중 대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조건검색식으로는 필터링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법 기준을 높였다.




검색식 오른편 스크롤바가 보인다. 조건이 많이 붙었기에 엑셀로 변환해 보기로 한다. 모든 조건은 and로 설정했다.



포인트는 <전일동시간대 대비 거래량비율 100%이상>!


장중 대응으로 컨셉을 잡았기에 평균거래량을 평소보다 높게 설정했으며 3분봉상 60선, 즉 5일선 이상 주가를 범위로 잡았다. 심지어 120선보다 위에 있는 '자세 잡힌' 종목을 보기로 한다.

일목균형표상 주가가 선행스팬 1,2 이상에 있으며 볼린저밴드 중심선 이상, 전환선은 기준선 이상이며 일봉상 140일 이평 이상, 볼린저밴드 상한선 7%이내 근접, 월봉상 1봉전 5개월 이평선 골든크로스, 거래량 역시 월봉상 1봉전 5개월 이평선 골든크로스...

장중 대응을 위해서는 선택의 시간이 짧아야한다. 따라서 조건을 덕지덕지 붙여넣었지만, 요새 살펴보는 검색식 결과에 의하면 그리 빠른 대응은 필요 없을 것 같다.

결과값은 계속 검증 중이지만 나름 쓸만해보인다.

(일목균형표 조건 부분은 조금 다듬어볼 필요가 있다.)


* 월봉 조건을 1봉전으로 넣은 이유는 거래일이 속한 월의 일수에 큰 변수를 두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1개월 전 주가 및 거래량이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는 것 자체가 이미 해당 종목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려주므로 잘하면 상승 2파 이후의 종목을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장마감 이후의 포스팅이기에 결과값은 초라하게도 1종목이 나왔다. 시노펙스.



장중에 실시간 검색 결과를 볼 때에는 그림처럼 자동삭제란에 체크를 빼놓고 보는 것도 팁이 될 수 있다.

검색 조건을 충족시켰다가 이탈된 경우라도 복기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시노펙스 일봉차트의 모습이다.

월봉을 상상해보면 안봐도 비디오일 것이다.

전일까지 거래량을 줄이며 조정하는 모습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설레게 했으리라.



이평선을 넣고 본 시노펙스 일봉차트의 모습.



볼린저밴드도 조건에 있으니 한번 살펴보자.



일목균형표 조건 역시 충족시킨다.



이건 패스. 나중에 다뤄보겠다. 제일 좋아하는 나만의 수식 지표이다.



30분봉은 60선만 그려넣고 보았다.

5일선만 째려보았어도 괜찮았을 종목으로 보인다.


지난주부터 본 검색식으로 계속 걸렸던 종목이 한국토지신탁이었는데 흐름이 상당히 좋았다는...


검색식 놀이는 계속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