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how/stock

조건검색식 결과를 관심종목에 등록 후 큰손 매집 잡아내기


조건검색식 결과를 관심종목에 등록 후 큰손 매집 잡아내기


내가 만든 조건 검색식을 통해 나오는 종목들을 관심종목으로 등록시킬 순 없을까?

조건검색식 결과 종목들 중 큰손 유입이 시작되는 종목들을 바로 잡아낼 수 있을까?


오늘은 설정한 조건검색식으로 조건검색 실시간을 통해 도출되는 결과들을 관심종목 그룹에 등록시키고 이 종목들중 큰 물량이 매수되고 있는 종목을 찾아보는 과정을 기재해보겠다.


준비할 것은 조건검색실시간 창과, 관심종목 창, X-Ray 순간체결량 창이다. (▶ 키움증권 기준)


천천히 따라해보자.



조건검색실시간 창에서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여 결과들을 살펴보자.

이렇게 검색 결과로 나오는 종목들을 관심종목으로 저장하기 위해 일단 <관심저장> 버튼을 누른다.



관심종목 설정 창이 생성된다.

여기서 그룹을 하나 만들어도 좋고, 기존에 있는 그룹을 사용해도 좋다.

자신이 원하는 관심종목 그룹에 검색식 결과 종목들을 집어 넣을 수 있다.



조건 세개의 결과값을 한 그룹으로 몰아넣었더니 종목이 꽤나 많아졌다.

내가 원하는 조건의 종목들이 이렇다고 치자.

여기서 또 한번의 필터링 작업은 어떻게 수행할까?


눈으로 골라낼 수도 있겠지만 큰 매수세의 유입을 통해 시세의 전환을 포착해볼 수 있다.

이 때 X-Ray 순간체결량 기능을 사용한다.



X-Ray 순간체결량 설정은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자세히 기재하지 않겠다.

중요한 것은 맨 위 대상그룹을 <관심>에 체크한 후 해당 그룹을 지정하는 것이다.

선택한 관심종목 그룹내에서 실시간 매수 또는 매도 감시를 할 것이다.

큰손 매집을 잡아낸다는 것은 이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단위를 쪼개 매수할 경우는 잡지 못할 것이다 :-)



이렇게 순간체결량을 볼 수 있다.


키움증권 HTS 시스템상 실시간 조건검색 결과를 관심종목으로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을 불가능하기 때문에, 장 마감후 검색 결과를 관심종목으로 등록시켜 익일 X-Ray 순간체결량 창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따라서 장 중 활용하는 조건 검색식을 활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수 있다.(예: 동시간대 거래량 비율 등을 사용한 조건검색식) 물론 자신이 수동적으로 빨리 반영시킨다면 이 또한 가능하다.


주관을 배제하고 철저하게 원칙대로 매매하기 위한 많은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은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활용 정도에 따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니 각자가 더 살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