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Blog of 운도도씨

블로그 방문자 체류시간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본문

knowhow/tech

블로그 방문자 체류시간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키덜트 운도도씨 2016.04.23 16:21


블로그 방문자 체류시간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블로그를 열심히 이용하다가 소위 '저품질' 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다. 매번 작성한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이 되다가 어느날 갑자기 날벼락처럼 모든 포스팅의 노출 순위가 뒤로 밀려나더라. 누구든 이러한 현상을 체험한다면 '저품질' 이라는 키워드로 온갖 해결책을 찾는데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결국 운도도씨가 운영하던 네이버블로그는 어떤 포스팅이라도 검색순위 3페이지를 장식하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고 말았다.


지금은 티스토리에 둥지를 틀고 다시 재미있게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가 그립기도 하다. 해서 스킨도 바꾸어 보고 이따금씩 뒤돌아보고, 손보고 한다. 첫사랑에 대한 미련일까?


네이버 블로거들 사이에서 '저품질' 이란 지극히도 두려운 대상이다. 네이버 측에서는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존재를 부인했다고 한다. 이에 블로거들은 그럴듯한 설들을 만들어내며 블로거들의 혼란을 가중시킬뿐 아니라 신종 수익 구조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블로그 운영을 강의하는 강사의 탄생, 이는 긍정적 현상이라고 본다. 하지만 확실하지 않은 사실로 두려운 존재를 만들어내고 그에 대한 솔루션의 키를 자신만이 알고있는 양 행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각설하고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현상에 대해 설명한 많은 설 중 개인적으로 꽤 설득력 있다고 생각하는 이야기가 있었다.


체류시간!


노출 순위를 정하는 로직은 해당 포스트의 키워드에 달려있는 것이 아닌 체류시간이라고 '카'더라.

"상업적 목적의 글이든 전문 지식을 알리는 글이든 글의 품질은 독자의 체류시간에 달려있다." 가 요지다.

따라서 정말로 피해야 할 키워드가 담긴 포스트가 없는 블로그 임에도 '저품질' 현상이 찾아왔다면 "내 블로그의 포스트들을 오래 읽어주는 사람이 현저히 줄었구나." 라고 생각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은 강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 검색로봇? 네이버가 가진 블로그 노출 로직이 수많은 키워드와 문맥의 퀄리티, 키워드의 반복 횟수 등을 일일히 체크하는 것보다 수많은 포스트들을 실제 접하는 독자들의 해당 페이지 체류시간을 체크하면 그 순위를 매기는 일이 훨씬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이지 않을까?


체류시간은 하나의 포스트, 즉 하나의 페이지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통계를 보면 페이지 뷰에 대한 통계가 존재하며 이 페이지 뷰를 늘리기 위한 여러 팁들을 포스팅하는 블로거들도 많다.

페이지뷰의 증가는 그 블로그 전체적인 체류시간을 늘릴 것이므로 해당 통계는 유의미한 것이 된다. 페이지뷰가 많은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좋은 퀄리티를 가진 블로그로 개념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체류시간을 블로그 퀄리티의 중요 변수라는 가설 하에 괜찮은 툴을 한 번 보고 가려한다.

네이버 블로그 통계에서는 체류시간에 대한 통계가 없지만 이 툴이라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라면 역시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앱을 설치하고 열심히 분석하고 있을 것이다.



운도도씨는 구글 애널리틱스 앱을 아이패드로 이용 중이다.

대략적인 화면을 소개하겠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통계는 모두 무료지만 엄청난 통계를 보여준다.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모를 정도이다.

데이터 분석 능력이 따른다.

(구글은 개인에게 이러한 통계 툴을 쥐어 줄 여유가 있다. 차후 빅데이터 트렌드를 선도할 기업은 역시 공룡 구글이 되지 않을까?)




평균 세션시간이 보인다. 이를 체류시간으로 보면 되겠다. 19초라니... 더 좋은 포스트를 작성해야겠다;;;





모바일 이용자가 데스크탑, 태블릿 이용자를 압도한다. 역시 대세는 모바일이다.


블로그 방문자 체류시간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해보자.


6 Comments
댓글쓰기 폼